본문 바로가기
사회.정치.역사

관료제와 탈관료제 비교 정리

by 굿펠라스 2022. 4. 2.
반응형

 관료제와 탈관료제는 모두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도입이 됐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식적인 통제 규범이 적용되며, 기회의 공정성도 부여됩니다.(단, 관료제는 경력을 중시하고 탈관료제는 능력을 중시합니다.)

 


관료제

 

- 전문전이고 복잡해진 조직의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조직 형태입니다.

- 피라미드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관료제는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업무가 증대되고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복잡한 업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서 분담된 일만 처리하는 과업의 전문화가 나타납니다.

-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른 지위가 서열화되어 있습니다. 

- 규약과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합니다.

- 지위 획득에 따른 공평한 기회가 보장됩니다.

- 경력에 따른 보상을 해줍니다. 호봉을 인정해주고, 정년까지 신분을 보장해줍니다.

 

- 업무 수행 절차가 분명하기 때문에 조직의 안정성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업무가 표준화되어 있어서, 구성인력이 바뀌더라도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 책임과 권한이 분명히 나누어져있기 때문에 갈등이 적습니다.

- 명확한 업무 처리 규정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결과의 예측이 가능합니다.

- 관료제는 탈관료제에 비하여 업무의 표준화가 강합니다. 

 

- 단, 인간소외현상과 비능률성, 목적전치현상, 무사안일주의, 레드테이프 현상, 과두제의 법칙, 관료주의적 병폐,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부족 등과 같은 역기능도 존재합니다. 


탈관료제

 

- 신속한 의사 결정과 조직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료제적 경직성에서 벗어나려는 대안적 모형을 이야기합니다.

- 기존의 관료제가 사람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억제하고 획일적인 조직 문화를 나타내는 등의 비합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관료제보다는 구성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효과적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조직된 것이 탈관료제입니다.

 

- 정보 통신에 의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신속한 의사 결정이 요구됨에 따라 중간 관리 층의 비중은 감소하였습니다.

-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고, 상향식 의사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 탈관료제는 의사 결정의 권한의 집중보다는 분산을 지향합니다.

- 탈관료제는 관료제 조직에 비해서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용이합니다.

- 관료제에 비해 유연성과 자율성이 매우 강합니다.

- 탈관료제의 유형에는 팀제 조직, 네트워크형 조직, 사업부제 조직, 아메바형 조직, 심포니 오케스트라형 조직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